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바로가기
  • 처음으로
  • 로그인
  • 인터넷상담
  • 증명발급안내
  • 사이트맵
  • 확대
  • 원래크기
  • 축소
인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처음으로 > 교과정보 > 전공교과

전공교과

※ 2018학년도에는 3학년 과정만 개설하며, 2019학년도 부터 3-4학년 전 과정을 개설합니다.
전공교과소개
학년·
학기
교과
목명
교과
구분
자격증
관련
주요내용
3-1 사회복지개론
(유범상)
전공 필수 인간의 행동을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는 발달과정으로 보아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및 문화형상을 사회사업 실제사례에 비추어 이해한다.
3-1 청소년복지론
(주경필)
전공 선택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 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3-1 사회복지법제
(김영애)
전공 필수 사회복지법의 의의, 사회복지법의 역사적 형성과 특징, 사회복지법의 체계, 사회복지 주체에 대한 법적 이해 도모를 목표로 한다.
3-1 사회복지발달사
(유범상)
전공

선택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과거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 사회복지의 전개방향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한다.
3-1 장애인복지론
(김영애)
전공

선택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세부적으로 장애 유형 및 장애 현황,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가치, 장애인의 정체성, 장애인복지 관련 법, 장애인을 둘러싼 이슈 등의 이해 도모를 목표로 한다.
3-1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최미영)
전공 선택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 확인, 설계, 실행, 평가의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의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하게 된다.
3-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송대영)
전공 필수 인간의 행동을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는 발달과정으로 보아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및 문화형상을 사회사업 실제사례에 비추어 이해한다.
3-2 사회복지정책론
(문병기,유범상)
전공 필수 사회복지정책의 이론과 실제를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에 대하여 이론 과 관련 지어 분석, 검토해봄으로써 정책을 수립하고 계획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3-2 사회복지조사론
(윤여각)
전공 필수 조사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여기에는 서베이, 욕구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 평가 등 중요한 조사방법의 설계와 자료수집 기법들을 포함한다.
3-2 사회복지실천론
(주경필)
전공 필수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를 이해한다.
3-2 지역사회복지론 전공 필수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한 전문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지역사회복지의 기초개념, 관점, 모델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전문적 기술과 실천과정을 익히며, 우리사회 지역사회복지현장의 동향과 과제를 모색한다.
3-2 사회복지정의론
(유범상)
전공   사회복지는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인 대응을 다루기 때문에 정의론과 깊은 연관이 있다. 그런데 문제는 정의론이 논자와 이념에 따라 다르다는데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정의론을 이념에 따라 분류하고 그 내용을 통해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4-1 사회문제론
(백영경)
전공 선택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들을 쟁점별로 검토해 봄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우리 사회의 제반 문제들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을 나름대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4-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유범상)
전공 필수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가족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4-1 사회복지행정론
(문병기)
전공 필수 제반 사회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지식과 기술을 탐구한다.
4-1 자원봉사론
(이해주)
전공 선택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자원봉사자 관리와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적인 준비 기회를 제공한다.
4-1 가족복지론
(서지원)
전공 선택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가족'의 개념과 가족복지의 의의를 이해하고 가족복지의 실천적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족사정, 가족치료, 가족옹호의 기술을 익히고 한국사회의 가족정책 현황을 법과 제도를 통해 익힌다.
4-1 학교사회사업론
(김영빈)
전공 선택 교육권을 중심으로 학교복지에 대한 관점과 이론, 교육정책과 학교, 학생을 이해하고 실천방법을 학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4-1
4-2
사회복지현장실습
(최미영)
전공 필수 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사회복지 실천지식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한다.
4-2 사례관리론 전공   사례관리와 관련된 이론적 및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실천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4-2 노인복지론
(성미애)
전공 선택 노인 문제에 대한 이론 및 실천적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복지 정책과 제도, 노인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서비스 기술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4-2 사회복지정치학
(유범상)
전공   사회복지는 소득이전을 통해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는 재원을 만든다. 이러한 소득이전은 기본적으로 정치적일 수밖에 없다. 본 강의는 노동정치에 초점을 맞춰 복지정치를 설명하고자 한다.
4-2 사회복지경제학 전공   사회복지현장실천은 사회적 경제,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점점 그 영역을 넓혀 오고 있다. 본 강의는 경제활동의 영역의 측면에서 사회복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4-2 한국사회복지론 전공   모든 사회과학은 현실을 이해하고 더 나은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관여한다. 본 강좌는 사회복지의 눈으로 한국사회를 분석하고 사회권이 보장된 사회형성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고민한다.
4-2 다문화사회복지론 전공   한국사회에서 사회복지사들에게 요구되는 실천역량과 정책적 관점을 배양하기 위하여 다문화주의와 관련된 가치, 이론과 지식체계, 실천기술 등의 포괄적 내용을 포함한다.